행복한 취미 카메라&캠코드

삼성디지털이미징 VLUU WB1000

행복을 만드는 사람들 2009. 5. 12. 23:06

풀메뉴얼 모드를 지원하는 미니 DSLR. 삼성디지털이미징 VLUU WB1000

 

불편한 휴대성을 감수 하면서도  DSLR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지 폼을 잡으려고 DSLR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좀더 다양한 수동기능과 빠른 조작 속도를 통해 자신이 의도한 사진을 보다 만족스럽게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필자의 경우 카메라와 망원렌즈의 무게를 더하면 3Kg이 넘어가 장시간 촬영을 진행하면 며칠 동안은 손에 알이 배기곤 한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카메라나 렌즈를 바꾸지 않는 이유는 원하는 사진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촬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컴팩트 카메라의 경우 DSLR에 지원하지 않는 동영상을 비롯하여 다양한 부가기능이 기본 제공되어 스냅용으로 사용할 경우 DSLR에 비해 훨씬 편하다. 하지만 좀더 전문적인 사진 촬영이 필요할 경우 빈약한 수동 기능으로 인해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단순히 화질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컴팩트 카메라도 화질은 DSLR에 버금갈 정도로 좋아졌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삼성디지털이미징의 WB1000 은 컴팩트카메라와 DSLR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으로 완벽한 수동 기능을 지원하며 컴팩트 카메라의 휴대성, 다양한 부가기능을 모두 만족시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삼성디지털이미징 제품중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리뷰를 진행하는 필자의 기대가 무척 크다. 각종 테스트를 통해 기기의 화질을 확인하고 기기 조작에 있어 기존 컴팩트카메라와 얼마나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ULL KIT 의 모습이다. 퀵메뉴얼 및 보증서, S/W CD (Samsung Master, Quick Time Player 7.5, Adobe Reader, 매뉴얼 탑재), 배터리 등이 제공되며 전원어뎁터, USB 케이블, A/V 케이블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크래들, 무선리모콘, HDMI 케이블 등이 별도의 KIT 으로 판매되어 HDMI 출력도 가능하다. 또한 케이스 및 메모리카드를 별도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다.)

97 x 61 x 21 mm 의 크기와 160g 의 무게로 휴대성은 더할나위 없이 만족스럽다. (일반적인 하이엔드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성능은 뛰어나지만 크기가 상당히 크다. 그에 반해 WB1000 의 경우 완벽한 수동 기능을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일반 컴팩트 카메라보다 작은 크기와 무게로 구성되어 휴대성을 극대화 시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머니나 가방에 보관하기도 용이하여 목걸이를 연결하여 목에 걸고 다니더라고 큰 부담이 없다.)

 

기기의 디자인 또한 상당히 감각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뚱뚱하고 투박한 제품들과 달리 상당히 날렵하다. 또한 컬러나 재질 자체가 고급스러운 느낌을 '풀풀' 풍기고 있다. 화려하지만 경박하지 않고 중후한 디자인의 제품이라 평가하고 싶다.) @ 리뷰를 진행하고 있는 블랙 컬러 이외에도 실버 컬러로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24mm 초광각을 지원하는 슈나이더 렌즈가 설치된 것이 눈에 뛴다. (24mm 의 초광각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35mm부터 지원되는 대부분의 제품과 달리 광각촬영시 탁월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기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침통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X의 광학줌을 지원하여 자유롭게 앵글을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5mm 필름기준 24-120mm를 지원하여 광각 및 표준촬영을 진행하는데 전혀 불편이 없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이상적인 화각이라 생각된다.) 최고급 제품답게 Dual IS를 지원하여 손떨림으로 인한 사진의 흔들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f2.8-5.8의 가변조리개를 지원하여 어두운 곳에서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일반적인 제품들의 경우 조리개가 f3.0 이상부터 시작된다.)

 

 

그립감 향상을 위해 그립부를 두껍게 처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맹숭맹숭한 일반제품들과 달리 손가락이 고정되어 좀더 안정적으로 기기를 잡을 수 있었다.) 좌측 상단에는 리모콘 수신부가 설치되어 있으며 (무선리모콘을 별도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다.) 우측 상단에는 플래시 및 AF 보조광/셀프 타이머 램프가 설치되어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화려한 구성이 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스피커 및 2개의 마이크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스테레오 음성녹음을 지원한다.) 중앙에는 기존 제품들에서 볼 수 없었던 미니 대시보드 (상태표시 게이지) 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몇년 전 리뷰를 진행했던 EPSON 의 R-D1s 에서 보았던 상태표시 게이지가 장착된 것이 무척이나 반갑다. 아날로그 감성을 살릴 뿐만 아니라 배터리나 메모리 용량을 좀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유저들의 만족감을 극대화 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우측면에는 모드 다이얼이 장착되어 있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자동모드 뿐만 아니라 S (셔터스피드 우선), A (조리개 우선), M (메뉴얼) 모드를 완벽하게 지원하여 원하는 노출값을 자유자재로 설정하여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촬영옵션을 미리 설정하여 촬영할 수 있는 USER 모드도 지원하여 편리성 까지 도모했다. (컴팩트카메라의 편리성과 DSLR의 다양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모드 구성이라 생각한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3인치의 hVGA+ AMOLED 가 설치되어 사진 촬영이 피사체를 보다 디테일 하게 확인할 수 있다. (AMOLED는 TFT LCD 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장점이 많다. 23만 화소를 지원하는 일반적인 제품들과 달리 52만 화소를 지원하여 선명도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며 시야각이 없어 어떠한 각도에서도 피사체를 정확히 구별할 수 있었다.)

 

기기 좌측면 상단에는 줌레버가 설치되어 있으며 하단에 MENU를 비롯한 각종 살정 버튼이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수동기능을 모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다이얼을 장착했다. 십자버튼이 고정된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돌아가도록 설계되어 셔터스피드, 조리개, 노출, 화이트밸런스, 포커스, 색온도 등을 손쉽게 컨트롤 할 수 있다. DSLR 의 모드다이얼과 비슷한 기능을 실행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듯 하다.

 

 

hVGA+ AMOLED의 퀄리티는 TFT LCD와 비교조차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FT LCD의 경우 시야각으로 인해 정확한 컬러를 표현하지 못함은 물론 선명도도 상당히 떨어진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뿌연 느낌을 주며 정확하게 사진을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 그에반해 hVGA+ AMOLED 가 탑재된 WB1000 의 경우 컬러의 표현력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시야각도 전혀 느껴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태양광 아래에서 촬영 테스트를 많이 했는데 hVGA+ AMOLED 덕분에 피사체를 정확히 구별할 수 있었다.) @ WB1000 은 세계 최초로 3인치 hVGA+ AMOLED를 탑재한 제품으로 TFT LCD에 비해 약 20배 가량 뛰어난 명암비 차이를 보여준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스트랩 연결고리가 설치되어 기본 제공되는 핸드 스트랩 뿐만 아니라 목걸이 등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삼각대 연결을 위한 마운트 홀이 설치되어 있으며 USB 및 A/V 케이블 연결을 위한 34핀 단자고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크래들을 장착할 수 있도록 통합 20핀이 아닌 34핀 단자를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측면에는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으며 Card Slot 도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대 8GB의 SDHC를 지원한다.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을 진행하는데 있어 용량의 부족함은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 약 76MB 의 내장 메모리도 지원하고 있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상당히 컴팩트 한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손에 쏙 들어오며 스마트폰이나 MP3P 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퀵메뉴얼 및 보증서, S/W CD, 핸드스트랩, A/V 케이블, USB 케이블, 전원 어뎁터, 배터리 등을 제공한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확인해 보았다. 이번에는 UI 인터페이스를 통해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최상위 라인업의 제품답게 다양한 모드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 제품들에서 볼 수 있었던 스마트 오토, 자동, 프로그램, DUAL IS, 장면, 동영상 모드를 지원함은 물론 A/S/M 등의 수동모드도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WB1000의 가장 차별화 된 부분중 하나라 말씀드릴 수 있다. 또한 자주사용하는 촬영옵션을 지정한 후 촬영할 수 있는 USER 모드도 추가되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유저들의 만족감을 높였다.)

 

 

모드 설정시 좌측 상단의 아이콘이 모드에 맞게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오토에서는 매크로, 매크로 텍스트, 화이트, 풍경, 액션, 삼각대, 야경, 야경 인물, 역광, 역광 인물, 인물 등 11가지의 환경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셋팅된다. 오토 장면 모드라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고급형 제품답게 DIS만 지원하는 제품들과 달리 OIS 광학 손떨림 보정 기능도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다. @ 모드에 따라 지원기능이 다르다. 스마트 오토의 경우 사진 사이즈 조절만 설정할 수 있는 반면 프로그램 모드의 경우 기기에서 지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조리개 우선 / 셔터우선 / 매뉴얼 모드를 실행한 모습으로 다른 모드와는 달리 좌측 상단에 셔터스피드 및 조리개 값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후면에 설치된 스마트 다이얼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값을 변경할 수 있어 보다 쉽게 원하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고급형 제품들 중 수동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조리개나 셔터스피드를 변경해야 할 경우 조작이 복잡하고 어려워 화만 돋구곤 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WB1000 은 스마트 다이얼을 장착하여 DSLR을 사용하듯 손쉽게 값을 지정할 수 있었다.)

 

 

주변 환경에 맞게 셋팅하여 고품질의 사진 촬영을 가능하게 해 주는 장면 모드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야경, 인물, 아동, 풍경, 문자, 근접, 석양, 새벽, 역광, 불꽃놀이, 해변 및 설경, 프레임 가이드, 뷰티 샷 등의 다양한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 뷰티샷 모드의 경우 사진과 같이 별도의 환경설정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피부의 밝기 및 보정을 지원하여 모델과 같은 인물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동영상 모드의 실행 모습으로 1280HQ 해상도 및 30fps 의 촬영속도를 지원하여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스냅용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테스트 부분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320 x 240 해상도 에서는 60fps를 지원한다.

 

 

 

이제 본격적으로 기본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사진 촬영시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의 경우 굳이 MENU 로 진입하지 않고도 컨트롤이 가능하다. (스마트 다이얼에서 바로가기를 지원하고 있다.) 촬영정보 표시여부를 설정할 수 있으며 셀프타이머 (2초/10초 셀프타이머를 지원하며 10초와 12초에 촬영되어 사진의 완성도를 높이는 더블 셀프타이머, 셔터를 누른 후 6초 후부터 움직임을 감지하여 정지하면 촬영하는 모션타이머, 리모콘 모드가 지원된다.), 접사 촬영을 위한 매크로 및 수동초점기능, 실내 및 야간 촬영을 위한 플래시 (자동, 적목 감소, 강제 발광, 슬로우 싱크로, 발광 금지, 적목 제거) 기능 설정이 가능하다. @ 또한 Fn 버튼을 이용하여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보다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프로그램 모드로 지정하면 WB1000 에서 지원되는 대부분의 기능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다. (기존 제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메뉴들이 눈에 뛴다. 단순히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만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노출보정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화이트밸런스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제품들과 달리 보다 정확한 컬러를 표현할 수 있도록 WB미세조정 기능을 추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색온도 조절 기능을 통해 차가운 느낌이나 따뜻한 느낌 등을 유저가 원하는 대로 표현할 수 있다. (DSLR에서나 지원하는 색온도 조절 기능이 추가된 것이 무척 인상적이다. 테스트 부분에서 색온도에 따른 변화를 직접 확인하기 바란다.)

 

 

최대 3200 의 ISO를 지원하여 어두운 실내나 야간에도 플래시 없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단, ISO가 3200일 경우 3M 이상의 해상도는 설정할 수 없다.) 또한 명암차이를 자연스럽게 보정하는 ACB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물사진 촬영에 강한 삼성디지털이미징 제품답게 다양한 얼굴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얼굴을 인식하고 초점 및 노출을 자동으로 설정해 주는 일반 모드 및 셀프 촬영시 얼굴을 인식하면 안내음이 발생하여 완벽한 셀프 촬영을 도와주는 셀프가이드, 웃는 얼굴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촬영하는 스마일 샷, 눈이 감켜있을 경우 연속으로 촬영하여 만족스런 인물 사진을 촬영하는 눈깜빡임 검출 기능 등이 지원된다.

 

 

12 메가의 고해상도 촬영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사진과 같이 다양한 사진사이즈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총 3단계의 화질 설정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진의 용량이나 퀄리티를 고려하여 사진 사이즈 및 화질을 선택하여 촬영할 수 있다.) @ 고급형 제품답게 지원해상도가 무척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문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해 보인다.

 

 

중앙측광 뿐만 아니라 다분할, 스팟 측광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일반촬영 및 연속촬영, 모션캡쳐 등을 지원하며 중앙 및 다분활 AF 뿐만 아니라 선택한 영영에 초점을 맞추는 선택 AF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들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플래시 광량 조절기능이 지원되어 야간이나 실내에서 플래시를 사용할 경우 좀더 만족스런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사진 스타일을 지원하여 색다른 분위기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며 이미지 보정을 지원하여 원하는 색감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손떨림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광학 손떨림 방지 기능인 OIS 설정을 지원하며 음성메모 및 녹음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자주 사용하는 촬영 옵션을 저장 한 후 자신만의 촬영 모드로 활용할 수 있다. (상단에 말씀 드렸던 USER 모드를 사용하기 위한 메뉴라 할 수 있다.)

 

 

사운드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기기 작동시 발생하는 사운드의 볼륨 설정이 가능하며 (3단계 조절이 가능하며 끄기도 지원) 다양한 시작음, 셔터음, 작동음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AF 작동음 의 활성화 및 비활성화가 가능하며 셀프가이드로 설정 후 촬영시 안내음을 설정을 할 수 있다.

 

 

화면 메뉴 설정의 모습으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며 옵션 및 설명글이 표시되는 자체설명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초보자가 기능을 숙지하는데 유용한 기능이다.) 또한 기기 구동시 표시되는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 임의로 이미지를 등록할 수 있다.) 화면밝기, 바로보기 시간, 절전모드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절전모드를 설정할 경우 일정시간 카메라가 동작하지 않으면 LCD가 꺼지고 상태표시 LED 가 깜빡이며 절전모드로 진입하게 된다.)

 

 

기기의 전체적인 기능을 컨트롤 하는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다양한 기능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모리의 포맷 및 기기의 설정초기화를 지원하며 날짜 및 시간을 입력한 후 촬영시 표시할 수 있다. 또한 국가별 시간대 설정이 가능하며 파일번호 부여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자동전원 꺼짐 설정이 가능하며 비디오 출력방식 선택 및 AF보조광의 활성화 여부도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USB 연결 방식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HDMI 단자가 장착된 WB550과 달리 WB1000 에서는 별도의 크래들을 통해 HDMI 출력을 지원하고 있다. HDMI 해상도를 지정한 후 간편하게 디지털 TV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재생 버튼을 눌러 촬영된 사진 및 동영상, 음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가 꺼진 상태에서도 재생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 동영상 재생 중 일시정지 한 후 십자버튼을 눌러 화면을 캡쳐 할 수 있다. 또한 십자 버튼을 이용하여 촬영된 사진의 Exif  정보 확인도 가능하다.

 

 

사진확대 기능을 지원하여 디테일 하게 촬영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확대 후 잘라내기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단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총 20개의 썸네일 기능을 제공하여 원하는 사진을 손쉽게 선택하여 감상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총 4개의 다양한 정렬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날짜별로 분류가 가능하며 파일형식 및 색상으로도 분류가 가능하다. 아무리 많은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 하더라도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

 

 

재생기능의 설정 메뉴 중 편집기능의 모습으로 사진 사이즈 변경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작이미지 설정도 지원한다. 또한 작은 사진을 크게 변경할 수는 없다.) 다양한 회전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촬영 후에도 사진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으며 ACB, 적목 제거, 밝기, 콘트라스트, 채도, 피부 보정, 노이즈 효과 등 의 이미지 보정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사진보기 메뉴를 통해 사진을 선택하고 효과 및 간격, 배경음악 등을 지정하고 멀티 슬라이드 쇼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기존의 밋밋한 슬라이드 쇼가 아닌 보다 화려한 슬라이드 쇼 구성이 가능하다. TV-OUT 기능을 사용할 경우 특히 만족도 크리라 생각한다.) @ 동영상 프리뷰에서 멀티 슬라이드 쇼를 직접 시연할 예정이다. 참조 바란다.

 

 

파일관리를 통해 삭제, 파일보호, 음성메모, DPOF (사진출력 정보를 메모리카드 MIDC 폴더에 저장하여 출력될 사진을 간편하게 선택하고 출력 매수도 지정가능), 복사 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휴지통 기능을 지원하여 실수로 지운 데이터를 손쉽게 복구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과 기본 지원되는 다양한 기능을 알아 보았다. 이번에는 각종 테스트를 통해 WB1000 의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24mm 초광각을 지원하여 기존 제품들과 달리 훨씬 여유롭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다. 30mm 이상부터 지원하는 대부분의 컴팩트 카메라는 풍경등의 사진을 촬영할 경우 좁은 화각으로 인해 바삐 움직여야 한다. 하지만 WB1000의 경우 별다른 움직임 없이도 만족스런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광학 5배줌을 지원하여 멀리있는 피사체도 불편없이 촬영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정확한 노출이나 화질이 관건이라면 오토 모드로도 충분하다. 하지만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독특한 사진을 촬영하고 싶을 경우 기존의 오토 모드로는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다. (필자가 무거운 장비를 들고 다니는 이유는 단 한가지 이다. 필자가 원하는 컷을 보다 쉽고 빠르게 촬영하기 위함이다. 화질 때문이라면 굳이 무거운 장비를 들고 다니지 않았을 것이다.)

상단의 사진은 '스마트 오토' 로 설정 후 촬영한 사진으로 필자의 의도와는 달리 폭포의 모습이 상당히 맹숭맹숭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출이나 화질 등에 최적화 된 사진이다.)

 

 

하지만 수동 기능을 적용할 경우 자동 모드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의 사진 촬영이 가능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셔터스피드를 낮추어 물의 흐름을 보다 자연스럽게 연출했다. 또한 하단의 사진은 셔터스피드를 높여 물이 떨어지는 찰라를 정확히 포착했다. (좋은 사진만을 촬영하느냐? 좋은 사진과 원하는 사진을 동시에 촬영하느냐? 이것은 수동 기능이 지원 되느냐 지원되지 않느냐와 같은 말이 아닐까 생각한다.)

 

 

수동기능을 사용할 경우 하단의 사진과 같은 괘적 등도 보다 손쉽게 촬영할 수 있다.

 

@ 사진을 누르면 원본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지원하는 노출기능을 테스트 한 모습으로 예상외로 변화폭이 상당히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태양광에서는 노출 오버시 사진이 날아가 버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야간이나 실내 촬영시에는 전혀 날아가지 않았다.) @ 수동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노출을 손쉽게 설정하고자 하는 유저들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1초에 5매를 촬영하는 모션캡쳐로 촬영한 후 애니 GIF로 만들어 놓은 모습이다. (스포츠 등을 촬영할 경우 순간적으로 셔터를 누르기 힘들다. 이럴때 모션캡쳐 기능이 빛을 발하리라 생각된다. 또한 필자와 같이 애니 GIF를 제작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 사진을 누르면 원본을 확인할 수 있다.

 

만족스런 인물사진 촬영을 위해 다양한 얼굴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장면모드에 있는 뷰티 샷을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할 경우 모델과 같이 뽀얀 피부를 만들 수 있으며 웃는 얼굴을 자동으로 촬영하는 스마일 샷, 눈이 깜박였을 경우 연속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눈깜박임 검출, 셀프 촬영시 얼굴이 인식되면 안내음을 내 주어 완벽한 촬영을 도와주는 셀프가이드 등을 지원한다.

 

@ 사진을 누르면 원본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디지털이미징 제품들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사진 스타일의 테스트 모습으로 색다른 컬러로 사진을 촬영하고 싶은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썸네일만 봐서는 차이를 구별하기 힘들지만 원본을 보면 확연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사진을 누르면 원본을 확인할 수 있다.

 

WB1000 은 이미지 보정 기능도 제공된다. 촬영한 사진의 컬러나 색감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채도, 샤프니스, 콘트라스트를 임의로 지정하여 자신이 원하는 컬러를 구현할 수 있다. (사진스타일과 마찬가지로 원본 사진을 확인하기 바란다.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사진을 누르면 원본을 확인할 수 있다.

 

조명에 따라 사진의 컬러가 변해 속상했던 기억이 한번쯤은 있으리라 생각한다. WB1000은 다양한 화이트 밸런스 설정을 지원하여 어떤 환경에서도 정확한 색을 표현할 수 있는 제품이다. (화이트밸런스 미세설정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정확한 컬러표현이 요구되는 전문 사진 촬영의 경우라도 충분한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화이트밸런스 뿐만 아니라 색온도 설정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온도를 낮게 설정했을 겨우 차가운 느낌의 컬러가 표현되며 온도가 올라갈 수도록 뜨거운 느낌을 준다. (3000K~10000K 까지 폭넓은 설정을 지원하고 있다. 임의로 지정된 WB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색온도를 통해 정확한 컬러를 표현할 수 있다.)

 

 

플래시 광량을 임의로 설정하여 촬영할 수 있는 제품으로 피사체의 위치나 노출에 따라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다. (하지만 그다지 큰 차이는 보여주지 못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얼마전 리뷰를 진행했던 PL10과 같은 슈퍼매크로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인 매크로 기능도 상당히 쓸 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출이나 디테일, 초점 모두 충분히 만족스런 수준이다.)

 

 

OIS 의 성능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적인 사진 촬영시 심하게 흔들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OIS를 설정했을 경우 셔터스피드가 오히려 낮음에도 불구하고 흔들림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OIS 뿐만 아니라 Advanced DIS 가 결합된 별도의 Dual IS 모드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필자와 같이 손떨림 심하거나 실내 촬영이 많은 유저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 사진을 누르면 원본을 확인할 수 있다.

 

ISO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리사이즈를 실행했을 경우 디테일에서 다소 차이가 있을 뿐 웹용으로 활용하기에 충분한 퀄리티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SO 400 까지는 거의 비슷하다. ISO가 800을 넘어가게 되면 노이즈가 발생하고 다소 뭉게지는 현상이 발생했지만 리사이즈를 할 경우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았다. ISO 기능을 폭넓게 활용해도 큰 문제는 없을 듯 하다.)

 

@ 사진을 누르면 원본을 확인할 수 있다.

 

 

촬영한 동영상이나 사진을 외부 영상기기와 연결하여 감상할 수 있다. (고급형 제품들과 같이 HDMI 출력을 지원하긴 하지만 HDMI 연결을 위해서는 별도로 크래들을 구입해야 한다.) @ 필자의 경우 기본 제공되는 A/V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한 후 테스트를 진행했다.

 

 

1280HQ 해상도로 촬영한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낮은 해상도에서 흔히 발생하는 노이즈나 계단 현상, 버벅임 등은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FULLHD 캠코더에 비할바는 아니다. 하지만 사진 촬영용 제품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기능 치고는 무척 퀄리티가 뛰어났다. 스냅 촬영 용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단, 동영상 촬영중 줌을 조작할 경우 음성이 녹음되지 않는다. 동영상 촬영중에는 가능한 줌을 사용하지 말아야 할 것 같다.) 또한 사진의 경우 만족스런 선명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삼성디지털이미징 WB1000 디자인 & 구동 동영상]

 

 

지원하는 기능이 너무도 많아 기존 제품대비 2배 이상의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 휴일도 반납한 체 사진촬영 테스트를 진행했던 제품이지만 리뷰를 마무리하고 나니 그만큼 보람도 크다.

 

WB1000 은 장점을 일일이 열겨하기 힘들 정도로 차별화된 부분이 많은 제품이다. 24mm 초광각 지원은 물론 5X 의 광학줌을 지원하여 광각 및 표준 화각 촬영시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OIS 기능을 지원하여 노출부족시 흔히 발생하는 핸드블러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기기 후면에 설치된 스마트 다이얼을 통해 메뉴 및 기능 설정을 좀더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기기 상단부에 설치된 미니 대시보드를 통해 배터리 및 메모리 상태를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배터리 확인시 무척 유용했다. 단순하게 LCD에 배터리 모양만 표시된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어느정도 배터리가 소모 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어 좀더 계획적인 촬영을 진행할 수 있었다.)

 

일반적인 컴팩트 카메라를 넘어서는 뛰어난 수동기능 또한 필자에게 큰 만족감을 주었으며 (A/S/M 모드 지원은 물론 WB, 색온도, 플래시 등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하게 사진 촬영을 진행할 수 있었다.) 3인치 대형 hVGA+ AMOLED를 장착하여 야외 촬영시에도 정확한 피사체 구별이 가능했다. (일반적인 TFT LCD였다면 손으로 빛을 가리고 촬영했을 것이다.)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과 뛰어난 휴대성 또한 칭찬받아 마땅한 제품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원하는 컷을 촬영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만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성능도 뛰어나다. 일반적인 컴팩트 카메라의 한계를 넘어서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다.

'행복한 취미 카메라&캠코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디지털캠코더 HMX-H105   (0) 2009.06.06
삼성 HMX-R10   (0) 2009.05.19
SAMSUNG HMX-H106   (0) 2009.05.12
삼성 VM-HMX20C  (0) 2009.05.06
산요 작티   (0) 2009.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