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

박원순-손석희-노회찬, 누가 형일까?…‘충격 사실’

행복을 만드는 사람들 2011. 9. 9. 16:34

 

박원순-손석희, 누가 형일까?…‘충격 사실’

박원순 변호사와 손석희 교수, 노회찬 진보신당 상임고문은 누가 형이고 누가 동생일까. 최근 인터넷에서는 이 세 사람의 '나이 비교'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9일 국내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박 변호사 와 노회찬

진보신당 상임고문,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의 사진과 함께 '공통점을 찾아보라'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사진 속 세 사람의 외모는 나이차가 많이 나는 모습이다. 일부 네티즌은 "이 세 사람의 인터넷 호칭은 박원순 할아버지, 노회찬 아저씨, 석희 형님"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하지만 사실 이 세 사람은 1956년생 동갑이다. 박원순 변호사는 3월생, 손석희 교수는 6월생, 노회찬 고문은 8월생이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2009년 MBC '100분 토론' 마지막 방송에도 소개됐다. 당시 방송에 출연한 박 변호사는 나이가 같지만 자신보다 젊어보이는 손 교수에게 '젊음의 비결'을 물었고, 이에 손 교수는 "박 변호사님 뿐 아니라 노회찬 대표도 나와 동갑"이라며 "굳이 대답을 하자면 내가 동안이 아니라 박 변호사님이 노안"이라고 답했다.

물론 박 변호사가 '노안'인 이유는 있다. 사실 그는 호적을 일년 늦게 신고해 1956년이지 원래는 1955년생이다. 노회찬 고문은 지난 2010년 열린 한 토론회에서 이같은 사실을 전하며 "나는 앞으로 (박 변호사와 손 교수를) 깍듯하게 모실 생각을 갖고 있다. 제일 귀여운 막내는 바로 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조국 서울대 교수는 9일 이같은 세 사람의 나이 비교를 소개하며 "박원순, 노회찬, 손석희 세 분이 1956년생 동갑이라는 것은 이미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사진 놓고 비교하는 것도 재미"라며 "박원순, 60대 할아버지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