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식 |
디지털 일안 반사식, AF/AE 카메라 |
기록 매체 |
SD 메모리 카드, SDHC 메모리 카드*, SDXC 메모리 카드* (* UHS-I 호환) |
이미지 센서 크기 |
약 35.8 x 23.9 mm |
사용 렌즈 |
캐논 EF 렌즈 (EF-S, EF-M 렌즈 제외) (35mm 환산 초점 거리는 렌즈 표기 수치와 동일) |
렌즈 마운트 |
캐논 EF 마운트 | |
형식 |
CMOS 센서 |
유효 화소수 |
약 2020만 화소 |
화면 비율 |
3:2 |
먼지 제거 기능 |
자동, 수동, 먼지 삭제 데이터 첨부 | |
기록 형식 |
카메라 파일 시스템용 설계 규약 2.0 |
이미지 형식 |
JPEG, RAW (14bit 캐논 독자 방식), RAW+JPEG 동시 기록 가능 |
기록 화소수 |
L (Large) : 약 20.00 메가픽셀 (5472 x 3648) M (Medium) : 약 8.90 메가픽셀 (3648 x 2432) S1 (Small 1) : 약 5.00 메가픽셀 (2736 x 1824) S2 (Small 2) : 약 2.50 메가픽셀 (1920 x 1280) S3 (Small 3) : 약 350,000 픽셀 (720 x 480) RAW: 약 20.00 메가픽셀 (5472 x 3648) M-RAW : 약 11.00 메가픽셀 (4104 x 2736) S-RAW : 약 5.00 메가픽셀 (2736 x 1824)
|
파일번호 |
연속, 자동 리셋, 수동 리셋 | |
픽쳐 스타일 |
자동, 표준, 인물, 풍경, 뉴트럴, 충실 설정, 모노크롬, 사용자 설정 1-3 |
화이트 밸런스 |
자동, 프리셋 (태양광, 그늘, 흐림, 텅스텐광, 백색 형광등, 플래시), 사용자 정의, 색 온도 설정 (약 2500-10000K), 화이트 밸런스 보정, 화이트 밸런스 브라케팅 가능 * 플래시 색온도 정보 전송 가능) |
노이즈 감소 |
장시간 노출과 고감도 촬영에 적용 가능 |
자동 이미지 밝기 보정 |
자동 밝기 최적화 기능 |
하이라이트 톤 우선 |
제공 |
렌즈 수차 보정 |
주변 조도 보정, 색 수차 보정 | |
형식 |
아이레벨 펜타프리즘 |
시야율 |
가로/세로 약 97% (아이포인트 약 21mm) |
배율 |
약 0.71x (50mm 렌즈•∞•-1m-1)
|
아이포인트 |
약 21mm (-1 m-1 에서 접안 렌즈 중앙으로부터) |
내장 시도 조절 |
약 -3.0 ~ +1.0 m-1 (dpt) |
포커싱 스크린 |
Eg-A II 기본 장착, 교환 가능 |
전자 수평계 |
수평: 1° 단위, ±9° * 가로 촬영 시만 해당 |
미러 |
퀵 리턴 타입 |
피사계 심도 미리보기 |
가능 | |
형식 |
TTL 2차 결상 위상차 검출 방식 |
AF 포인트 |
11개의 AF 포인트 중앙: f/5.6 에서 크로스 타입 AF 중앙: f/2.8에서 세로선 감지 |
초점 밝기 범위 |
EV-3 ~ 18 (중앙 AF 포인트 [f/2.8과 f/5.6 감지], 상온, ISO 100) |
초점 모드 |
One-Shot AF, AI Servo AF, AI Focus AF, 수동 초점 (MF) |
AI Servo AF 특성 |
추적 감도, 가속/감속 추적 |
AF 미세 조정 |
AF 미세 조정 (모든 렌즈를 일률 조정 또는 렌즈별로 조정) |
AF 보조광 |
EOS 전용 외부 스피드라이트에서 발광 | |
측광 모드 |
63 분할 TTL 개방 측광 ㆍ평가 측광 (모든 AF 포인트에 연동) ㆍ부분 측광 (중앙부ㆍ파인더 화면의 약 8.0%) ㆍ스팟 측광 (중앙부ㆍ파인더 화면의 약 3.5%) ㆍ중앙 중점 평균 측광 |
측광 범위 |
EV 1-20 (상온, EF50mm f/1.8 II렌즈, ISO 100) |
노출 제어 |
프로그램 AE ㆍ장면 인텔리전트 오토, 크리에이티브 오토, 특수 장면* 프로그램 * 인물, 풍경, 클로즈업, 스포츠, 야경 인물, 삼각대 없이 야경 촬영, HDR 역광 보정
셔터 우선 AE, 조리개 우선 AE, 수동 노출, 벌브 노출
|
ISO 감도(권장 노출 지수) |
베이직 존 모드*: ISO 100 - 12800에서 자동으로 설정 *풍경: ISO 100 - 1600에서 자동으로 설정 삼각대 없이 야경 촬영: ISO 100 - 25600에서 자동으로 설정 P, Tv, Av, M, B: 자동 ISO, ISO 100 - 25600 수동 설정 (1/3스톱이나 1스톱 단위), 또는 L(ISO 50 상당), H1(ISO 51200 상당), H2 (ISO 102400 상당)로 ISO 확장 가능
|
ISO 감도 설정 |
ISO 감도 범위, 자동 ISO 범위, 자동 ISO 최저 셔터 스피드 설정 가능
|
노출 보정 |
수동 : 1/3 또는 1/2스톱 단위로 ±5 스톱 AEB : 1/3 또는 1/2 스톱 단위로 ±3스톱 (수동 노출 보정과 조합 가능) |
AE 잠금 |
자동 : one-Shot AF 모드•평가 측광 시 초점이 맞았을 때 적용 수동 : AE 잠금 버튼 사용 | |
다이내믹 레인지 조정 |
자동, ±1 EV, ±2 EV, ±3 EV |
자동 이미지 정렬 |
가능 | |
다중 노출 수 |
2~9회의 노출
|
다중 노출 제어 |
증가, 평균 | |
형식 |
전자 제어식 포컬 플레인 셔터 |
셔터 스피드 |
1/4000초에서 30초, 벌브 (전체 셔터 스피드 범위. 가능 범위는 촬영 모드에 따라 다름.), 1/180초에서 X 동조 | |
드라이브 모드 |
1매 촬영, 연속 촬영, 저소음 1매 촬영, 저소음 연속 촬영, 10초 셀프 타이머/리모트 컨트롤, 2초 셀프 타이머/리모트 컨트롤 |
연속 촬영 속도 |
연속 촬영: 최대 약 4.5매/초 저소음 연속 촬영: 최대 약 3.0매/초 |
최대 연속 촬영 가능 매수 |
JPEG Large/Fine: 약 73매(약 1250매) RAW: 약 14매(약 17매) RAW+JPEG Large/Fine: 약 7매(약 8매) *수치는 8GB 카드를 사용한 캐논 테스트 규격 (ISO 100, 표준 픽쳐 스타일) 기준입니다. *괄호 안의 수치는 UHS-I 호환 8GB 카드를 사용한 캐논 테스트 규격 기준입니다. | |
호환 스피드라이트 |
EX 시리즈 스피드라이트 |
플래시 측광 |
E-TTL II 오토플래시 |
플래시 노출 보정 |
1/3 또는1/2스톱 단위로 ±3스톱 |
FE 잠금 |
가능 |
PC 단자 |
없음 |
외부 스피드라이트 제어 |
가능 *전파 통신 무선 플래시 촬영과 호환 | |
화면 비율 설정 |
3:2, 4:3, 16:9, 1:1 |
포커스 방식 |
FlexiZone-Single, 얼굴 인식 라이브 모드 (콘트라스트 검출 방식), 퀵 모드 (위상차 검출 방식), 수동 포커스 (약 5x/10x 확대 가능) |
초점 밝기 범위 |
EV 1-18(콘트라스트 검출 방식, 상온, ISO 100에서) |
측광 모드 |
평가 측광 (315 분할), 부분 측광 (라이브 뷰 화면의 약 11%), 스팟 측광 (라이브 뷰 화면의 약 3%), 중앙 중점 평균 측광 |
측광 범위 |
EV 0 - 20 (상온, EF50mm f/1.4 USM 렌즈, ISO 100) |
저소음 촬영 |
가능 (모드 1과 2) |
격자 표시 |
3 종류 | |
기록 형식 |
MOV |
영상 |
MPEG-4 AVC/H.264 가변 (평균) 비트레이트 |
음성 |
리니어 PCM |
기록 크기/프레임 레이트 |
1920 x 1080 (Full HD): 30p/25p/24p 1280 x 720 (HD) : 60p/50p 640 x 480 (SD) : 30p/25p * 30p: 29.97 fps, 25p: 25.00 fps, 24p: 23.976 fps, 60p: 59.94 fps, 50p: 50.00 fps |
압축 방식 |
ALL-I (I-only), IPB |
파일 크기 |
1920x1080 (30p/25p/24p)/IPB: 약 235 MB/분 1920x1080 (30p/25p/24p)/ALL-I: 약 685 MB/분 1280x720 (60p/50p)/IPB: 약 205 MB/분 1280x720 (60p/50p)/ALL-I: 약 610 MB/분 640x480 (30p/25p)/IPB: 약 78 MB/분 *동영상 촬영 시 필요한 카드 읽기/쓰기 속도: IPB: 최소 6MB/초/ ALL-I: 최소 20 MB/초 |
포커싱 |
라이브 뷰 촬영의 포커싱과 동일 |
측광 모드 |
이미지 센서를 사용한 평가 측광 및 중앙 중점 평균 측광 * 포커스 모드에 따라 자동 설정 |
측광 범위 |
EV 0-20 (상온, EF50mm f/1.4 USM 렌즈, ISO 100) |
노출 제어 |
동영상용 프로그램 AE, 수동 노출 |
노출 보정 |
1/3 스톱 단위, ±3스톱 (정지 사진 ±5스톱) |
ISO 감도 (권장 노출 지수) |
자동 노출: 자동 ISO (ISO 100 -12800에서 자동으로 설정) 크리에이티브 존 모드에서는 최대, 최소 감도 변경 가능 수동 노출: 자동 ISO (ISO 100 -12800에서 자동 설정), ISO100 - 12800에서 수동으로 설정 (1/3이나 1스톱 단위), 'H'(ISO 16000/20000/25600 상당)로 ISO 확장 가능 |
타임 코드 |
지원 |
드롭 프레임 |
60p/30p 호환 |
비디오 스냅샷 |
2초/4초/8초로 설정 가능 |
녹음 |
내장 모노 마이크로폰, 외장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단자 제공 녹음 레벨 조정 가능, 윈드 필터 기능, 감쇠기 기능 제공 |
격자 표시 |
3 종류 |
정지 사진 |
가능 | |
필터 효과 |
TFT 컬러, 액정 모니터 |
모니터 크기 및 도트수 |
와이드 약 7.62cm (3.0형) (3:2), 약 104만 도트 |
밝기 조정 |
수동 (7단계) |
전자 수평계 |
제공 |
인터페이스 언어 |
25개 언어 |
기능 가이드/도움말 |
표시 가능 | |
이미지 디스플레이 형식 |
단일 이미지 디스플레이, 단일 이미지+정보 표시 (기본 정보, 촬영 정보, 히스토그램), 4매 인덱스, 9매 인덱스 |
하이라이트 경고 |
노출 과다 하이라이트부 점멸 |
AF 포인트 표시 |
가능 |
격자 표시 |
3종류 |
줌 배율 |
약 1.5x-10x, 시작 배율 및 시작 위치 설정 가능 |
이미지 탐색 방법 |
단일 이미지, 이미지 10매나 100매 점프, 촬영날짜별, 폴더별, 동영상만, 정지영상만, 등급별 |
이미지 회전 |
가능 |
등급 |
제공 |
동영상 재생 |
가능 (LCD 모니터, 영상/음성 출력, HDMI OUT) 내장 스피커 |
슬라이드 쇼 |
모든 이미지, 날짜별, 폴더별, 동영상, 정지 영상, 또는 등급별 |
이미지 보호 |
가능 | |
카메라에서 RAW 이미지 처리 |
밝기 보정, 화이트 밸런스, 픽쳐 스타일, 자동 밝기 최적화 기능,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JPEG 이미지 기록 화질, 색 공간, 주변 조도 보정, 왜곡 보정, 색 수차 보정 |
리사이즈 |
가능 | |
음성/영상 출력/ 디지털 단자 |
PictBridge 호환 프린터 |
출력 가능 이미지 |
JPEG, RAW 이미지 |
인쇄 명령 |
DPOF 버전 1.1 호환 | |
사용자 정의 기능 |
20종류 |
마이 메뉴 등록 |
가능 |
커스텀 촬영 모드 |
모드 다이얼 C1/C2에 등록 |
저작권 정보 |
입력 및 저장 가능 | |
음성/영상 출력/ 디지털 단자 |
아날로그 영상 (NTSC/PAL 대응)/ 스테레오 음성 출력, PC 통신, 다이렉트 프린팅 (Hi-speed USB 또는 호환), GPS 수신기 GP-E2(별매 악세서리) 연결 |
HDMI 미니 OUT 단자 |
C 타입 (해상도 자동 전환), CEC 호환 |
외부 마이크 IN 단자 |
3.5mm 스테레오 미니 잭 |
리모트 컨트롤 단자 |
N3 타입 리모트 컨트롤러 호환 |
무선 리모트 컨트롤 |
리모트 컨트롤러 RC-6(별매 악세서리) |
Eye-Fi 카드 |
호환 |
무선 랜 |
가능 (IEEE802.11 b/g/n) | |
위성 정보 |
경도, 위도, 고도, 협정 세계시 |
로그 기능 |
가능 |
전자 나침반 기능 |
내부 GPS 사용시에는 사용 불가능 / 외부 GPS (GP-E2 (별매 악세서리)) 사용시에는 사용 가능 | |
형식 |
배터리 팩 LP-E6 (1개) *AC 전원은 AC 어댑터 키트 ACK-E6(별매 악세서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그립 BG-E13(별매 악세서리) 부착 시에는 사이즈 AA /LR6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정보 |
잔여 용량, 촬영 횟수, 충전 성능, 배터리 등록 가능 |
배터리 수명 (CIPA 시험 규격 기준) |
뷰파인더 사용 촬영시: 23°C에서 약 1090매, 0°C에서 약 980매 라이브 뷰 촬영 시: 23°C에서 약 220매, 0°C에서 약 190매 동영상 촬영 시간: 23°C에서 약 1시간 35분, 0°C에서 약 1시간 25분 *완전 충전된 배터리 팩 LP-E6 사용 시 | |
크기(W x H x D) / 무게 |
약 144.5 x 110.5 x 71.2 mm / 약 755 g (CIPA 가이드라인), 약 680 g (본체만) | |
작동 온도 범위 |
0°C ~ 40°C |
작동 습도 |
85% 이하 | |
형식 |
재충전 가능 리튬 이온 배터리 |
정격 전압 |
7.2 V DC |
용량 |
1800m Ah |
크기(W x H x D) / 무게 |
약 38.4 x 21.0 x 56.8 mm / 약 80 g | |
충전 가능한 배터리 |
배터리 팩 LP-E6 |
정격 입력 |
100 - 240 V AC (50/60 Hz) |
충전 시간 |
약 2시간 30분 |
정격 출력 |
8.4 V DC/1.2 A |
작동 온도 범위 |
+5°C ~ +40°C |
용작동 습도 |
85% 이하 |
크기(W x H x D) / 무게 |
약 69.0x33.0x93.0 mm / 약 125g | |
* Android™는 Google Inc.의 상표입니다. * Wi-Fi는 Wi-Fi Alliance의 상표 또는 등록상표입니다. * 위의 모든 데이터는 캐논의 시험 규격과 CIPA 시험 규격 및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위에 기재된 크기, 최대 직경, 길이와 무게는 CIPA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카메라 본체 무게 제외) * 제품의 사양과 외관은 사전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카메라에 부착된 타사의 렌즈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해당 렌즈 제조사에 문의하여 주십시오. |
|
|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2.8 / Tv: 1/400s / ISO: 1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
| |
|
EOS 6D의 메뉴 구성을 통해 기존 캐논 DSLR 카메라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 자세히 알아보자. | |
|
|
|
렌즈 수차 보정 기능을 보면 5D Mark III와 마찬가지로 색 수차 보정 기능이 지원된다. 최신 캐논 렌즈인 EF 40mm f/2.8 STM 렌즈를 마운트 해본 결과, 수정 데이터 이용이가능하다. 가장 최신의 모델이다 보니 최신 캐논 렌즈는 모두 기본으로 지원한다. ISO 감도 설정은 5D Mark III와 동일하게 감도를 위한 모든 설정 항목이 하나의 메뉴로 구성됐다. 최저 셔터 속도 설정을 통해 P, AV 모드 사용 시 보다 원활하게 자동 감도를 이용할 수 있다.
|
|
|
|
EOS-1D X에 최초 적용된 다중 노출 기능을 지원한다. 단, 차이점이라면 다중 노출 제어 방식에서 지원하는 옵션이 2개로 축소됐다. 1D X와 5D Mark III는 총 4개의 옵션을 지원한다. |
|
|
|
5D Mark III에 최초 적용되었던 HDR 기능을 지원한다. 단, 차이점이라면 5D Mark III에 적용된 아트 필터 효과는 제외됐다. 내츄럴 모드로만 HDR 효과가 적용되는 것을 참고해보자. |
|
|
|
라이브 뷰의 AF 방식은 FiexiZone AF와 얼굴 인식 라이브 AF, 퀵 모드 등 총 3가지다. 격자 표시의 3x3+대각 설정은 황금 비율을 참고해서 촬영할 때 유용하다. 화면 비율과 저소음 LV 촬영 모드는 최신 캐논 DSLR 카메라와 동일하다. |
|
|
|
RAW 이미지 처리 기능은 메모리에 저장된 RAW 파일을 카메라 내에서 JPG로 변경할 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이므로, 메모리에 RAW 파일이 없다면 활성화 되지 않는다. 해당 기능을 통해 메모리에 저장된 RAW 파일을 촬영 설정 값과 다른 이미지로 편집 후 JPG 변환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총 10가지의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
|
|
|
5D Mark III의 경우, 후면 버튼에 RATE 버튼이 추가 되었지만, 6D는 RATE 기능을 전담하는 버튼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 메뉴를 통해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다수의 사진 파일을 관리할 때 혹은 촬영이 많은 날, 메모리에 저장된 사진을 선별할 때 적용 하면 빠른 재생 및 감상이 가능하다. 해당 메뉴에서 등급을 누르고 서브 전자 다이얼의 방향 키를 위로 움직이면 한 번에 별 1개씩 추가된다. 별을 표시한 이미지는 이미지 점프 기능의 등급 우선 기능을 통해 선택 재생이 가능하며, 슬라이드 쇼에서도 등급 부여한 이미지만 감상이 가능하다. |
|
|
|
배율(약) 1배라고 표시된 메뉴는 사진 재생 시 확대(돋보기) 버튼을 눌렀을 때 한 번에 확대 되는 배율을 정하는 기능이다. 기본 설정인 원래 크기는 확대(돋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사진 크기가 LCD에 맞춰진 상태로 메인 다이얼을 우측으로 돌렸을 때 확대가 시작된다면, 그 외 비율은 확대(돋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지정된 비율만큼 한 번에 확대가 된다. 실제 크기로 선택 후 확대(돋보기) 버튼을 눌러 보면 한 번에 100%의 이미지로 확대된 것을 알 수 있다. 사용자의 편의나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
|
|
|
6D를 제외한 캐논 DSLR 카메라는 GPS 설정을 위해서는 외부 액세서리를 추가해야 하지만, 6D에서는 내장 GPS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액세서리 추가 없이 GPS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
|
대부분의 사람들은 SNS를 통해 글과 사진을 나누고 있다. 6D는 그러한 흐름에 맞춰서 Wi-Fi 기능을 기본 탑재하고 있다. 다양한 설정을 통해 메모리 카드의 분리 없이 손쉽게 사진을 전송할 수 있다. |
|
6D의 커스텀 촬영 모드는 C1, C2로 총 2개이며, 5D Mark III와 마찬가지로 자동 업데이트 설정이 추가됐다. 미리 등록해둔 설정 값을 촬영 중에 바꿨을 때 자동으로 저장해주는 기능으로 재등록의 불편함을 덜어준다. 단, 고정된 촬영 환경에서 설정 값이 변동 되는 걸 방지하고 싶다면 해제로 선택하는 편이 낫다. |
|
INFO. 버튼을 눌렀을 때 정보 창이 보여지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1)카메라 설정 표시 / 2) 전자 수평계 / 3) 촬영 기능 표시 |
|
사진 재생 화면에서 [Q], 퀵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이미지 관련 기능들이 퀵 메뉴로 구성되어 보여진다. 해당 기능을 메뉴를 통해 찾을 필요 없이 빠르게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3.5 / Tv: 1/80s / ISO: 1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3.5 / Tv: 1/160s / ISO: 4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
|
각종 이미지 테스트를 통해 EOS 6D의 이미지 퀄리티를 자세히 살펴보자. |
|
|
|
ALO, '자동 밝기 최적화'는 450D에 최초 적용되었던 기능이다. 이 후 캐논 DSLR 카메라 전 라인업에 적용되며 ALO 기능은 점차 강화됐다. 600D를 시작으로 ALO 기능은 단순히 화면 밝기에 영향을 주는 보정 기능이 아닌, 'A+'(인텔리전트 오토)모드를 통해 제대로 된 자동 밝기 최적화 기능으로 거듭났다. 기존 ALO 기능과 마찬가지로 설정 범위는 총 4가지로 (해ㆍ저ㆍ표준ㆍ고)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캐논 DSLR 카메라 구입 시 기본 동봉된 번들 소프트웨어 'DPP'(Digital Photo Proffessional)를 통해 카메라에서 설정하지 않더라도 RAW 촬영 후 JPG 변환 시 후 적용이 가능하다. ALO 기능은 하이라이트 톤 우선 모드와 동시에 적용 할 수 없다. 550D에서 최초 변화된 부분으로 두 기능을 동시 적용 시 이미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하이라이트 톤 우선 모드를 설정하면 ALO 기능이 자동 해제 되므로 ALO 기능이 활성화 되지 않을 때는 하이라이트 톤 우선 모드를 해제하면 된다. 아래의 ALO 설정 단계별 적용 예제를 통해 이미지 변화를 살펴보자. |
|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2.8 / Tv: 1/80s / ISO: 8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ALO 가변(*이미지에 표시)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
역광 촬영 혹은 인물 촬영 시에 보정 정도를 쉽게 체감 할 수 있다. 명암의 균형을 보정하는 기능으로 흰색 피사체의 노출 부족, 저 콘트라스트 장면의 강약을 조절 할 수 있다. |
|
|
|
하이라이트 톤 우선 모드는 EOS-1D Mark III에 최초 적용 후 전 라인업에 추가 된 기능이다. 명부 다이내믹 레인지를 원천적으로 상승 시키는 기능은 아니지만, 설정 시 눈에 띄는 명부 복원 효과를 나타낸다. 아래의 하이라이트 톤 우선 모드 적용 예제 사진을 통해 하이라이트 이미지 변화를 살펴보자. |
|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2.8 / Tv: 1/160s / ISO: 2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
*빨간색 표시는 하이라이트 손실 영역
하이라이트 톤 우선 모드가 적용된 사진은 육안으로 쉽게 구분 가능하다. 좌측 하이라이트 톤 우선 모드 설정 이미지의 하이라이트 손실 부분은 우측 설정 해제에 비해 대폭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설정 시 ISO 200부터 적용되며, 실수로 인한 설정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뷰 파인더 내에 D+ 마크를 확인하면 된다. |
|
|
|
EOS 6D는 최신 캐논 DSLR 카메라답게 주변부 조도 보정 기능이 강화됐다. 렌즈 수차 보정이라는 메뉴로 수정됨에 따라 새롭게 선보이는 색 수차 보정 기능이 추가 됐다. 그 덕분에 렌즈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두 가지 증상을 카메라 내부에서 보정이 가능하다. |
|
|
|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3.5 / Tv: 1/320s / ISO: 1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
주변부 조도 보정 기능은 주변부 광량 부족으로 사진의 모서리 부분이 어둡게 보여지는 것을 보정하는 기능이다. 거리 보정을 적용하지 않은 렌즈는 보정량이 낮아지는 것을 참고해보자. |
|
|
|
5D Mark III에 최초 적용된 기능으로 색 수차에 의한 색 번짐 등을 보정할 수 있다. |
|
|
|
Body: EOS 6D / Lens: EF 50mm f/1.2L USM / Av: f/1.2 / Tv: 1/250s / ISO: 1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
위의 테스트 결과를 보면, 색 수차가 발생할만한 상황이나, 색 수차가 두드러지는 렌즈를 사용했을 때, 눈에 띄는 보정 효과를 나타낸다. |
|
|
|
6D는 신개발 2,020만화소 풀 프레임 CMOS 센서와 DIGIC 5+고성능 영상엔진을 통해 상용 감도 9스탑을 지원한다. 확장 모드 시 L(50), H1(51200), H2(102400)을 적용할 수 있다. 동영상 촬영 시에는 사용 ISO 감도가 100~12800으로 적용된다. 6D의 ISO 단계별 이미지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
|
|
|
Body: EOS 6D / Lens: EF 24-70mm f/2.8L II USM / Av: f/9 / Tv: 가변 / ISO: 가변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삼각대 고정 |
|
|
|
*표시된 영역 100% 크롭
6D는 신개발 2,020만화소 풀 프레임 CMOS 센서와 DIGIC 5+ 신 영상엔진의 성능 향상으로 전체 감도 영역에서 고른 화질을 보여주고 있다. ISO 25600을 상용 감도로 지원하고, 확장 감도 H1(51200)•H2(102400)를 통해 극도로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 셔터스피드를 확보해야 할 때 사용하면 된다. ISO 6400까지는 다양한 촬영 목적에 부합될 만큼 노이즈 처리 능력이 우수한 것을 알 수 있다. |
|
|
|
|
|
Body: EOS 6D / Lens: EF 24-70mm f/2.8L II USM / Av: f/9 / Tv: 1/6 / ISO: 6400 / 평가 측광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가변' / 삼각대 고정 |
|
노이즈 감소 설정에 따른 차이점을 보면, 해제에서 노이즈가 올라오는 편이다. 노이즈 감소 표준 적용까지는 이미지 디테일을 크게 떨어지지 않고 노이즈를 처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JPG 촬영을 메인으로 한다면, 촬영 목적에 따라 노이즈 감소 설정치를 지정해주는 것이 좋다. |
|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2.8 / Tv: 1/80s / ISO: 8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2.8 / Tv: 1/100s / ISO: 1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다중 노출 촬영 (2매) |
|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2.8 / Tv: 1/20s / ISO: 1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다중 노출 촬영 (2매) |
|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2.8 / Tv: 1/25s / ISO: 1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다중 노출 촬영 (2매) |
|
|
|
Body: EOS 6D / Lens: EF 40mm f/2.8 STM / Av: f/2.8 / Tv: 1/25s / ISO: 400 / 평가 측광 / Picture Style: 표준(Standard) /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표준' * 다중 노출 촬영 (2매) |
|
|
|
|
|
|
EOS 6D 리뷰 1편에서는 EOS 6D의 내, 외관적 특징과 이미지 관련 설정 등을 알아 보았다. 리뷰 2편에서는 1편에서 자세히 다루지 않았던 AF 기능과 이미지 관련 기능, 동영상 샘플, 전체적인 샘플 이미지 등 보다 상세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그럼 이상으로 EOS 6D의 리뷰 1편을 마친다. |
|
|
|
|
|
Reviewed by aigu http://aigu22.blog.me
| |